[미국주식스터디] 기업분석 P&G
스터디 2주차 과제는 P&G 실적발표 이다.
P&G 실적 예상치
Consensus는 EPS 1.42, Revenue 18.38B
실적은 EPS 1.63, Revenue 19.32B
Earning beat이다.
꾸준히 배당금을 지급하고, 인상하는 기업 P&G의
실적발표와 2021년 가이던스를 살펴보자
순 매출(Net sales)는 $19.3B으로 전년대비 9% 성장
Organic Sales(환율, 기업인수 또는 기업매각 등을 제외한 순수 판매)도 9% 성장
희석주당순수익(Diluted Net EPS) $1.63으로 전년대비 20% 증가했다.
Diluted Net EPS : 희석주당 순수익
신주인권부사채, 전환사채, 스톡옵션 등 잠재적 보통주가 발행되었다고 가정했을 때 계산한
주당순이익을 의미한다.
Operating cash flow는 분기당 $4.7B으로, 95% 생산성이다.
P&G는 $4B의 현금을 주주들에게 돌려주었는데,
$2B는 배당금으로, $2B는 자사주 매입으로
주주친화적이다.
매출은 2020년 주춤했으나, 이번분기는 상승폭이 크다.
P&G의 매출구조는 뷰티, 그루밍(면도), 헬스케어, 패브릭&홈케어, 아기용품 등으로 구성되고
매출에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것은 홈케어 제품이다.
전분기대비 성장도 홈케어 영역이 14%로 가장 큰 성장요소이다.
Organic Volume은 자사 공장에서 만든 제품의 판매량으로
Organic Sales는 전체 제품의 판매량이다.
이해를 돕자면, 전분기대비 전체 판매량은 9%가 성장하였는데,
그 중 자사 공장에서 만든 제품의 판매량이 7% 성장하였다는 뜻으로
하청주거나, 다른 회사의 납품보다는 매출이 자사공장에 달려있다고
해석된다(뇌피셜)
국가별 판매비중을 살펴보면 North America가 절반 정도를 차지하고,
다른 나라(수출)이 53퍼센트 정도
내국에서 잘 팔리니 코로나와 같은 팬데믹에도 매출에 큰 타격은 없었는 듯(Q3FY20참고)
Fabric and Home Care 부분을 세밀히 살펴보면
Home Care organic sales가 30% 증가했는데,
코로나 때문에 Home cleaning 제품들 수요가 증가했다.
Dish Care, Air Care, Surface care도 20% 이상 성장했다.
위의 표를 보면,
Gross Margin은 52.7%
판관비는 25.3%로 작년대비 Gross Margin은 1.7% 상승했음에도
판관비는 1.6% 감소했음을 알 수 있다 !!
(Basis Point는 1 Basis point = 0.01%이다)
영업이익, 순이익도 증가
지출은 줄이고 매출은 늘리고 GOOD!
2021년 Guidance
2021년에 Core EPS를 5% ~ 8% 성장
현금흐름은 올해와 동일한 95%
배당금을 $8B로!
자사주 매입도 꾸준히 할 계획
주주로서 2021년에는 제시한 Guidance에 맞춰 성장하고 있는지
체크하며 매 분기 실적보고서를 지켜봐야지
실적발표 자료에는 Income Statement, Balance Sheet, Cash Flows도 있는데
공부가 더 필요하여 이번 과제에서는 눈으로만 읽어보기로ㅠㅠ
미국 국민기업 P&G의 성장을 응원합니다.
섬유유연제는 다우니지~ (다우니 : PG 제품ㅋ)
[미국주식/스터디] - [미국주식] 종목분석, Earning call, P&G(The Procter & Gamble Company) 실적분석 (FY2021)